<운을 부르는 부자의 말투> - 미야모토 마유미
세상엔 부자는 무수히 많다.
예전에는 부자란 운에 따르거나, 부모의 재력에서 나오는 줄 알았다. 서른이 될 때쯤 깨달은 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돈이라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는 것과 부는 각자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는 해결된다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사실 부에 초점이 되기보다, '경청'의 기술을 배우고 싶어서였다.
읽고난 후에 메모할 만큼 좋았던 이유는 내가 생각했던 이상적인 부자의 태도와 마음, 그리고 노력이 동반된다는 점이었다.
꽤나 흥미로운 부자의 말투에 대해서 알아보자.
운을 부르는 부자의 말투 줄거리
저자가 말하기 부자들의 말투가 분명 존재한다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의 줄거리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지은이: 미야모토 마유미
‘긴자 마루칸’(銀座まるかん)의 창업자이자 일본 개인 납세액 1위 대부호 사이토 히토리(齋藤 一人)의 제자 10인 중 한 사람이다. 외국계 생명보험회사에서 일하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다가 사이토 히토리의 제자가 된 후, 교토 최고 부자로 이름을 떨치며 젊은 억만장자의 삶을 살게 되었다. 사이토 히토리에게서 삶을 대하는 태도,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기술, 돈에 관한 철학 등 많은 가르침을 얻었고 이러한 가르침에 따라 성공한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었다. 이 책은 사이토 히토리의 많은 가르침 중에서도 가장 쉽고 빠르게 인생을 바꾸는 ‘말버릇의 비밀’을 알려준다. 저자는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내뱉는 일상의 몇 마디 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완전히 다른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이토 히토리와의 에피소드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적을 불러오는 감사의 말버릇,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연출의 말버릇,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는 역전의 말버릇, 돈과 운을 끌어당기는 우주의 말버릇 등을 소개한다. 현재 교토에서 긴자 마루칸을 운영하며 ‘마유미의 온라인 미라클 레슨’이라는 이름의 세미나와 강연으로 자신의 경험을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운을 부르는 부자의 말투》가 있다.
핵심내용
1. 일하는 게 제일 좋아요라고 말한다.
일을 정말 사랑해요라는 말처럼 입으로 말하는 순간 내 일이 좋아질 수 있도록 바뀌게 되어진다.
2.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하기. 절대로 나쁜 말 하지 않아야 함 운이 꺾임.
여러 부자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보면, 운이라는 것은 확실히 있는 것 같다. 근데 그 운을 가져오고 챙기는 것 또한도 본인의 몫이 되는 것이다. 그 운이 꺾이지 않도록 말이라는 것에 신중을 기하고 적을 두지 않도록 한다.
3. 목소리톤을 높이면 부자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기분이 안 좋을 때도 목소리톤을 높이면 없던 기운도 생긴다. 목소리 톤을 올리면 일의 속도도 빨라진다. 속도가 빨라지면 기분도 함께 고조되어 기분 전환도 빨라진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은 단순히 목소리톤을 올림으로써 내가 부자가 된다라는 사실이 아니라 더 나아가 일의 효율까지 생각하는 디테일이다.
4. 눈대신 미간을 보자
부드러운 미소를 지으면서 상대의 미간을 바라보면 긴장하지 않을 수 있다.
눈을 보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은 눈을 보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미간이라도 보면서 그 사람에게 집중하고 있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5. 잘 들어주는 사람은 잘 끌어낸다.
상담사들도 이야기하기를 상담을 할 때 무슨 말을 할까 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얼마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그 이야기를 하면서 자기가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것이 상담사의 역할이라고 한다. 그만큼 듣기의 기술은 중요하다.
잘 듣고 있다면 상대방의 말이나 태도를 잘 이끌어 낼 수 있다. 일하는 분야/특기를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는 것은 이야기를 잘 끌어낸다는 것
6. 웃으면서 '아 그래요?' 맞장구
경청하는 방법에서 항상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는 리액션, 맞장구이다.
그만큼 리액션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좋은 호감은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베스트이다.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면, 혼자 거울을 보면서 연습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7. 돈은 사람이 운반한다. 그래서 사람들의 호감을 얻지 못하는 사람,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사람에게 호감을 얻으려면 호감살만 한 행동보다 미움을 살만한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8. 조금만 노력해도 쉽게 부자가 될 수 있는 이유
사람들에게 호감을 두고 싶다면 남들이 보았을 때 무서운 표정이면 호감을 줄 수 있을까? 당연히 아니다. 상대방이 이야기하기 편하도록 웃고 맞장구치는 것은 말하는 사람에 대한 예의이자 기본상식이다. 그런 당연한 일도 안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적용방법
대화의 기술, 듣는 방법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핵심으로는
* 상대방의 말에 리액션 잘하기
* 평소의 부정적인 말은 절대 하지 않고 긍정적인 말과 감사한 마음을 갖도록 하기
* 쉽고 짧게 핵심 되는 내용은 전달하기
* 대화와 듣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겉모습 또한 신경 써서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얻도록 하기
. 부드러운 말은 운을 불러들이는 최고의 마법
-> 부자가 되기 위해서 원만한 인간관계는 필수 조건이며 이는 말하는 기술을 갈고닦아야 된다. 매력적이게 말할 수 있어야함
-사랑이 담긴 밝은말
-모두가 기분 좋아질 만한 말
-은근한 배려가 담겨 있는 말
-자기도 모르게 웃음이 튀어나올 만한 유머러스한 말
-남에게 "그래 해보는거야"하는 의욕을 줄 만한 말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명쾌해고 듣기 좋은말